자라섬 야광석 포장 /공공아트
자라섬 남도 끝자락 5M x 2.5M의 바닥에 야광석으로 포장한 공공아트입니다.
미켈레 솔루션이 포장시공한 자라섬 야광석포장은 수지혼합을 이용한 혁신적인 포장도로입니다. 최상층에 발광스톤 야광석과 조경용자갈을 혼합하여 도포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포장도로는 1.불침투성/2.산업적인 외관이 강함3.방수력이 없는 반면에 수지포장의 장점은
- 침투성: 돌의 모든 입자들을 수지와 혼합하여 완전히 표면이 덮히는 과정을 이용하므로 구조적으로 안정적인 3D 매트릭스를 형성하며, 도로 포장공정 중에 물이 빠져 나갈 수 있는 미세한 틈을 생성하게 됩니다.
- 예술미: 장식성만이 아니라 수지포장 도로는 지속성이 있으며 실용적입니다.
- 기상조건에 강합니다.:여름에 텐션이 약해지거나(물러지거나), 겨울에 얼거나 하지않으며 햇빛에 바래지지 않습니다.
- 장수성: 수지혼합포장은 내구성이 강합니다. 보증은 10년에서 21년사이로 다양하지만 제대로 설치 및 유지 관리한다면 25년이상 지속가능합니다.
- 최소한의 유지보수: 잡초나 떨어져나온 돌들을 쓸어낼 필요가 없습니다. 정기적인 빗질과 가끔 씻어내면 새 것처럼 보입니다.
- 자연 여과 배수: 표면의 물 또는 빗물은 하부 베이스를 통해 스며 나가며 오일과 금속으로 인한 오염물질은 여과되어 지면으로 스며들지 않습니다.
- 웅덩이를 만들지 않으므로 지면 물의 유출과 범랑을 방지합니다.
- 열섬효과 감소: 열섬을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와 같이 단단한 표면이 열을 흡수하고 저장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침투성을 가진 포장은 하부토양이 호흡할 수 있게 하여 표면 온도를 낮추고 열섬 효과를 줄입니다.
시공사례 :
자라섬 야광스톤포장은 자라섬 남도 끝자락 5Mx6M의 바닥에 야광석으로 포장한 공공아트입니다.(2019년 11월)
4색의 야광석과 조경용자갈을 배합하여 리본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에 갤럭시를 표현하여 밤에 빛나는 야광석은 마치 우주의 별들이 빛나는 아름다운 밤하늘을 자라섬으로 가져다놓은 듯 평화롭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여 밤산책길을 로맨틱하게 만들어줍니다. 야광스톤포장은 기본적으로 야광석이 낮동안 햇빛을 받아 충전해 두었다가 밤에 빛을 발하는 자연발광시스템이지만 일조량이 부족한 날을 대비해 블랙라이트와 병행하여 시공하였습니다. 블랙라이트는 타이머가 장착되어 일정시간동안 켜져 야광석이 충전을 하고 일정시간동안 껴져 자연적 발광을 체험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장소: 가평군 자라섬 남도 끝자락 포토존
장소
자라섬
소재
야광석, 자연석, 레진
규격
5m 가로x 2.5m 세로
프로젝트 목적
로맨틱 이색 산책 환경 조성 및 포토존